제목2015-02 성경에 없는 성경 이야기 / 야베스의 기도2020-11-06 15:29
작성자 Level 10

Martin 님께서 2015-02-14 

http://www.bskorea.or.kr/about/about/testament.aspx

오늘 청년부 임원 수련회 모임에서 청년부담당 목사님이 설명하여 주신 내용에 보충자료가 될 것 같아 대한성서공회에서 제공하는 “성서가 우리에게 까지 오기” 라는 웹사이트를 이곳에 올려봅니다.
왜 성경에 비슷한 내용의 열왕기와 역대기가 존재하며(남유다와 북이스라엘의 자기 역사적 정통성) 이들이 모세오경 이후로 구약성경 형성의 시작이 되는 지, 이집트 왕에 의해 이루어진 70인역 성경 형성이유, 구전 복음의 책자화 배경과 구약과의 연결성, 이에 대응한 유대교의 타나크 (24권) 정경화, 그리고 이에 다시 반응한 기독교의 신약(27권) 구약(39권) 정경화 등등. 그리고 성경이 로마(Vulgata 성경) 유럽(마틴루터를 시작으로한 일반인을 위한 자국어 성경번역) 미국(3차 대각성운동이후 선교)를 거쳐 우리에게 까지 오는 역사가 1시간 10분에 설명되는 숨가쁜 시간이었습니다. 물론 이런 역사를 넘어 우리에게 오신 예수그리스도를 전하고자하시는 목사님의 진심을 놓치지 말아야겠구요.
성경이 어느 날 하루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삶과 역사속에서 형성되어진 것을 알게되면서 과거의 역사속에서 기록된 문자의 한계를 넘어 현재 우리의 삶 속에서도 살아 움직이는 참된 메시지를 발견하는 성숙된 신앙으로 발전되는 기회가 청년부 집회를 통해 우리 청년들에게 많이 주어지는 그런 희망을 품어봅니다. 


Martin 님께서 2015-02-28 

청년부 금요모임에서 함께 나눈 내용 중 일부를 이곳에 올려봅니다.

(역대상 4:9-10, 야베스의 기도)
9.야베스는 그의 형제보다 귀중한 자라 그의 어머니가 이름하여 이르되 야베스라 하였으니 이는 내가 수고로이 낳았다 함이었더라
10.야베스가 이스라엘 하나님께 아뢰어 이르되 주께서 내게 복을 주시려거든 나의 지역을 넓히시고 주의 손으로 나를 도우사 나로 환난을 벗어나 내게 근심이 없게 하옵소서 하였더니 하나님이 그가 구하는 것을 허락하셨더라

브루스 윌킨슨(Bruce Wilkinson) 목사가 쓴 야베스의 기도: 축복받은 삶으로 나아가기(The Prayer of Jabez: Breaking Through to the Blessed Life)가 출판된지 3개월만에 410만부 이상이 팔려서 USA 투데이, 뉴욕 타임스, 퍼블리셔스 위클리 선정 베스트 셀러 1위가 되었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 윌킨슨 박사는 하나님의 뜻에 부합하는 한 우리가 당연히 하나님께 축복을 구할 수 있으며 또 축복받을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실 기독교인들이 지나치게 축복을 간구할 경우 미신적이고 샤머니즘적이며 이기적이라는 비판이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인 브루스 윌킨스에 따르면 본래 하나님의 성품은 우리를 넘치도록 축복하시는 데 있으므로 우리가 열심히 기도하고 구하지 못해서 큰 축복을 누리지 못한다면 그것은 순전히 우리의 잘못이라는 것입니다. (인터넷에서 퍼온 책소개 내용 중)

야베스의 기도를 가지고 다시 묵상하다가 느낀 것을 적어봅니다. 이 야베스의 기도문을 가지고 여러 사람들은 야베스가 기도응답 받은 것은 그 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기도하였기에 하나님이 들어주셨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성경 구절에는 그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복과 지경의 넓어짐을 기도한 흔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단지 이 기도문을 통하여 야베스는 복의 근원이 하나님이고 복을 받더라도 하나님이 지켜주시기 않으면 복이 환란으로 바뀔 수 있음을 안 사람이어서 시작과 끝 모두를 하나님에게 의지한 겸손한 기도자임은 알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가 구한 복과 지경이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것인지 어떻게 하나님께 영광이 돌릴 것인지는 아무런 설명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그의 기도를 들어주셨고 그가 그들 형제보다 존귀한 자라 불리었음에 저의 관심을 끌게 됩니다.

개역판 한글성경에 의하면 야베스가 궁극적으로 원한 것은 복도 아니요 넓어진 지경도 아니라 결국 환난을 벗어나 근심이 없게 되는것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그는 비참한 삶의 현실 속에서도 살아남기 원했을 것입니다. 더우기 축복받지 못한 환경속에서 태어난 그는 최소한 인간적 대접이라도 받기를 원했을 것이구요. 어머니가 이름을 지어준 것을 보면 출생을 기뻐해 줄 아버지가 없었던 것으로 보이며 그는 그 어미에게 조차도 수고로히 난 자(원어 의미상 저주스런 느낌이 있다고 함)로 불리우었으니 어려서부터 생계의 궁핍함과 주위 사람들의 시선에 힘들어하지 않았을까 생각도 해봅니다. 흔히 생각할 수 있는 인간적 복과 지경은 그의 목적도 관심의 대상도 혹 아니었을 수 있다고 추측해봅니다. 단지 그는 매일의 궁핍과 멸시에서 벗어나 허기를 면하고 한 사람으로 인정받기를 구하지는 않았을까요? 그러기에 그가 구한 복과 지경은 인간적으로 생각되는 커다란 재산과 영역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가 처음에 구한 것은 인간적으로 많은 것을 소유한 사람이 보기에는 정말 작은 물질과 인간적 대접이었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비천한 자가 어느날 세도가가 되고 부자가 되었다하면 사람들은 그를 보고 존귀하다고 할까요? 그럴 수도 있겠지만 대개의 경우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개천에서 용났다하거나 그놈 억세게 재수 좋네라고 이야기하기가 십상일것이지요. 그것으로 존귀하다고 이야기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더욱이 전능자이신 하나님이 그가 주신 복과 지경으로 판단하여 수혜자를 존귀하다 하면 넌센스일 것이구요. 하지만 성경 구절에서는 야베스를 형제보다 존귀하다고 분명히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무엇이 하나님보기에 존귀하다고 여겨지었을까요?

이런 가정을 하여봅니다. 야베스에게는 사소한 것이 다 귀했을 것이다. 그러기에 그에게는 모든 것이 다 복으로 여겨졌을 것이다. 정말 그는 영육이 모두 가난한 자 였을 것이다. 특히 심령이 몹시 가난한 자였을 것이다. 야베스는 복과 넓어지는 지경을 구하여야만 했다. 그래야 최소한의 삶이 영유되었을 것이다. 그래서 끊임없이 오늘의 먹거리를 위해, 오늘의 생존의 힘과 위로를 위해, 그렇게 그는 매일 매일 기도 했을 것이다. 그리고 그 기도응답이 그에게는 복으로 다가왔을 것이다. 기도응답을 경험한 그는 신기해하며 또 기도할 수 있었다. 그래서 복에 복을 구할 수, 아니 구해야만 했던 것이다. 점차 그는 생존의 복에서 이웃과의 삶, 즉 생존에서 생활로 그 관심이 커가게 된다. 그에게 넓어진 지경은 지리적 지경, 사회적 명성일 수가 없었다. 그의 기도에 응답하여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그 마음속에서 자리잡은 감사의 마음, 사랑의 마음의 영역이 지경이었을 것이라 생각된다. 그를 천시했던 가정, 이웃과 사회를 향해 닫혀졌던 마음이 열어지고 그들을 향해나아가며 그들을 품을 수 있는 지경까지..

그는 영육이 철저히 가난한 자였을 것이다. 정말로 심령이 가난한 자였을 것이다. 그러기에 하나님이 복을 주셨을 것이다. 심령이 가난한 자에게 복이 있으며 천국을 볼 것이라고 하시지 않았던가?

야베스가 받은 가장 큰 복은 시련을 통래 낮아진 심령으로 천국을 보게된 복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그리고 그러한 하나님 나라의 삶을 평생 사모하며 기도하면서 개인의 생존의 문제를 넘고 가족, 이웃 그리고 사회의 문제를 넘어 하나님 나라로 가는 그러한 삶의 여정을 이 세상에서 보여준 사람이었을 것이라 생각해봅니다. 그러기에 하나님 보시기에 다른 형제보다 존귀하게 여기시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야베스의 기도는 여러가지 해석이 있는 기도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야베스의 기도를 심령이 가난한 자라는 관점에서 생각해 보는 것도 괜찮다 생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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